2023. 11. 14. 05:05ㆍ정보나라/기타정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MZ세대의 여행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로,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고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세대입니다. 이들은 여행을 계획할 때 숙박이나 항공보다 ‘체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여행을 선호하고, 어떤 여행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개별화와 다양화된 여행 취향
MZ세대는 다른 세대들보다 자신만의 여행 취향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여행 기간, 숙소, 관심 활동 등에 뚜렷한 차이를 보이며, 독특한 장소와 체험을 찾아 여행을 즐깁니다. 예를 들어, 당일치기 여행과 한 달 살기 여행은 코로나 이후 각각 14%, 16% 증가했으며, 고급호텔, 호캉스, 독채 펜션, 풀빌라 등 숙소 유형도 다양합니다.
두 번째, 누구와 함께라도 행복한 여행
MZ세대는 가족, 친구, 연인, 반려동물 등 누구와 함께 여행을 가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들은 여행 동반자에 따라 적절한 여행 콘텐츠를 선택하며, 서로의 취향과 성향을 존중합니다. 예를 들어, 키즈여행 콘텐츠는 캠핑, 계곡 등 자연 친화적 장소를 선호하고, 반려동물과 여행할 때는 펫 전용 놀이터, 애견카페, 포토존 등에 관심이 높습니다.
세 번째, 여행경계, 정해진 틀을 넘어서
MZ세대는 코로나 이후 여행 심리가 회복되면서, 여행자의 이동 범위가 점차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들은 근거리 여행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크지만, 새로운 장소와 문화를 탐험하고 싶어합니다. 예를 들어, 올 2월 이후 전국 250개 시·군·구 중 242개 시·군·구 (96.8%)의 방문객이 증가했으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네 번째, 계획없이 떠나고 싶을 때 바로
MZ세대는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불확실하고, 변수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기로, 자주 가는 여행이 일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은 즉흥 여행을 즐기며, 산책, 계곡, 시장 등의 관련어 언급량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이들은 여행을 미리 계획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여행을 결정하고 즐깁니다.
다섯 번째,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여행
MZ세대는 코로나로 인해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연 관광지, 도보여행, 캠핑, 힐링 여행, 지역 친화 등의 인기가 꾸준한 여행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고,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어합니다.
여섯 번째, 일상이 된 비일상
MZ세대는 여행에서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들은 랜선여행, 온라인 전시 관람 등의 비대면 여행을 즐기며, 골프, 사진, 미술관, 책방 등의 특별한 순간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취향과 성향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MZ세대의 여행 트렌드, '체험'을 위한 준비
MZ세대는 여행을 계획할 때 ‘체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들은 다음 여행에 아시아 평균 월 소득(1,069달러)의 두 배가 넘는 2천 달러(약 268만 원) 이상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며 여행 소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독립적인 시간을 추구하며, 독특한 장소와 체험을 찾아 여행을 즐깁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여행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클룩(Klook)이 지난 7월 아태지역 MZ세대 대상 ‘트래블 펄스(Travel Pulse)’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그 결과 MZ세대는 여행을 준비할 때 다음과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 여행을 계획할 때, 60%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여행 정보를 수집하고, 50%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행 정보를 공유합니다.
- 여행을 예약할 때, 70%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여행 상품을 구매하고, 40%가 모바일 앱을 통해 여행 상품을 구매합니다.
- 여행을 즐길 때, 80%가 여행 중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여행 상품을 구매하고, 60%가 여행 후기를 작성하고 공유합니다.
이렇게 보면 MZ세대는 여행을 준비하고 즐기는 과정에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여행 상품을 구매할 때도 온라인 플랫폼과 모바일 앱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취향과 성향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MZ세대의 여행 트렌드, '체험'을 위한 팁
MZ세대는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독립적인 시간을 추구하며, 독특한 장소와 체험을 찾아 여행을 즐깁니다. 그렇다면 MZ세대가 여행을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팁은 무엇일까요? 여기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여행 전에 클룩(Klook)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여행 상품을 미리 예약하고 결제하세요. 이렇게 하면 여행 중에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고, 원하는 체험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클룩(Klook)은 코로나로 인한 여행 제한 상황을 고려하여, 예약 변경 및 취소에 대한 유연한 정책을 제공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여행 중에도 클룩(Klook)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여행 상품을 추가로 구매하고 즐기세요. 이렇게 하면 여행 중에 새로운 장소와 체험을 발견하고, 즉흥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클룩(Klook)은 여행자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여행 상품만을 선별하여 제공하고 있으니, 걱정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여행 후에는 클룩(Klook)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여행 후기를 작성하고 공유하세요. 이렇게 하면 여행의 추억을 기록하고, 다른 여행자들과 소통하고, 포인트를 적립하고,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클룩(Klook)은 여행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 나은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솔직하고 성의있는 후기를 남겨주세요.
MZ세대는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독립적인 시간을 추구하며, 독특한 장소와 체험을 찾아 여행을 즐깁니다. 이들은 여행을 계획할 때 ‘체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들은 여행을 준비하고 즐기는 과정에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여행 상품을 구매할 때도 온라인 플랫폼과 모바일 앱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취향과 성향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MZ세대의 여행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Z세대는 코로나 이후에도 여행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고, 새로운 여행 방식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세상과 소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여행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며, 여행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MZ세대의 여행 트렌드에 귀 기울여보세요. 여러분도 MZ세대의 여행 트렌드에 동참하고, 새로운 여행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정보나라 >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화재, 어떻게 끌 수 있을까? (0) | 2023.11.16 |
---|---|
개와 고양이, 누가 더 사랑스러울까? (0) | 2023.11.15 |
[영숙이 출연료 이 정도였어?] 일반인 연애 예능의 비밀 (0) | 2023.10.13 |
입말체와 글말체의 차이점과 활용법 (0) | 2023.10.11 |
대체공휴일 확대는 국민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0)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