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에서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긴급 여권 발급 받는 방법

2023. 11. 14. 10:22정보나라/생활정보

여행을 가려면 여권이 필요하죠. 여권은 국가 간의 이동을 허가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래서 여권을 잘 보관하고 관리해야 해요. 하지만 만약 공항에 도착했는데 여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항에서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긴급 여권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급 여권이란?

긴급 여권이란 여권을 분실하거나 파손되었을 때, 긴급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에만 발급받을 수 있는 여권입니다. 긴급 여권은 일반 여권과 다르게 유효기간이 1년이고, 발급 후 1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여권을 발급받으면 기존 여권은 쓸 수 없게 되니 주의해야 해요.

 

 

반응형

 

긴급 여권 발급 받는 방법

긴급 여권을 발급받으려면 인천공항의 여권민원 센터에 가야 해요. 여권민원 센터는 제1여객터미널 3층 외교부 영사민원서비스에 있습니다. 여권민원 센터의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여권민원 센터에 가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을 가져가야 해요.

- 여권 발급 신청서

- 신분증

- 분실신고서

- 여권용 사진 1매

- 긴급 여권 발급 사유서

- 긴급성 증빙서류 (항공권 등)

- 수수료 53,000원

 

여권민원 센터에서 여권 발급 신청서 등 필요한 서류를 작성할 수 있고, 맞은 편에 있는 포토부스에서 여권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서류를 작성하고 사진을 찍은 후에는 여권민원 센터에서 신청을 하면 돼요. 신청을 하면 긴급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긴급 여권 발급 받은 후 주의할 점

긴급 여권을 발급받은 후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첫째, 긴급 여권은 발급 후 1회만 사용할 수 있으니, 여행을 다녀온 후에는 새로운 여권을 발급받아야 해요.

둘째, 긴급 여권은 일부 국가에서는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니, 여행 전에 해당 국가의 입국 요건을 확인해야 해요.

셋째, 긴급 여권은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여행 기간 동안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도록 해야 해요.

 


 

공항에서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인천공항의 여권민원 센터에서 긴급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여권은 일반 여권과 다른 특징이 있으니, 발급 받은 후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여권은 여행의 필수품이니, 여행 전에는 여권을 잘 보관하고, 여행 중에는 잘 관리해야 합니다. 여행을 즐겁게 하시고, 안전하게 돌아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