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발생원인, 역사상 가장 큰 지진은 무엇일까?

2023. 2. 20. 05:31정보나라/기타정보

튀르키에와 일본에서 지진피해가 생겨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조속히 복구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지진의 원인과 역사상 가장 큰 지진 피해를 받은 나라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

 

지진 발생원인

지진은 전형적으로 지구 표면을 통해 전파되는 지진파를 생성하는 지각의 갑작스러운 에너지 방출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에너지 방출은 종종 지각판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데, 지각판은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지구 바깥 껍질의 크고 느리게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지각판이 움직일 때, 그것으로 인하여 주변의 암석에 응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이고 결국에는 파단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응력이 갑자기 해소가 되면,  암석이 부서지고 단층을 따라 움직이게 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지진파를 발생시켜 지구의 지각을 통해 지진으로 전파됩니다.

지진은 또한 화산 활동, 산사태 또는 광산이나 저수지 매립과 같은 인공적인 활동과 같은 다른 요인들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진은 지각 활동, 특히 판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이 가장 두드러지는 판 경계에서 발생합니다.

 

역사상 가장 큰 지진은?

역사상 가장 큰 지진은 1960년 5월 22일 칠레 남부에서 발생했습니다.

'칠레 대지진' 또는 '1960 발디비아 지진'으로 알려진 이 지진은 모멘트 규모로 진도 9.5였습니다. 이 지진으로 방출된 에너지는 약 25억 톤의 TNT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기록된 것 중 가장 강력한 지진으로 간주됩니다.

칠레 대지진 이후 2004년 인도양 지진(규모 9.1~9.3), 2011년 일본 도호쿠 지진(규모 9.0) 등 진도 9 이상의 지진이 여러 차례 발생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