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외식 제국, 3000억 매출 돌파…증시 상장은 언제?

2023. 4. 17. 21:27정보나라/경제정보

코로나19로 외식업체들이 힘든 시기에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외식기업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이 45%나 증가해 3000억원에 육박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증시 상장에도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백종원의 외식 제국은 어떻게 탄생했으며, 어떤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는지 알아보자.

 

 

 

[더본코리아의 역사와 브랜드]

더본코리아는 1994년 백종원 대표가 원조쌈밥집을 런칭하면서 설립된 외식기업이다. 이후 한신포차, 새마을식당, 홍콩반점0410, 빽다방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며 외식업 전 영역에 걸친 성공을 거두었다. 더본코리아의 브랜드는 모두 백종원 대표의 개발과 감독 하에 운영되며,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만족스러운 품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백종원 대표의 활발한 방송 활동과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국내외에 약 1,3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한식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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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의 방송 활동과 외식 업계에 미친 영향]

백종원은 요리사이자 외식기업가로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자신의 요리 실력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해왔다. 그는 '백종원의 3대 천왕', '백종원의 골목식당', '장사천재 백사장'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통해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이러한 방송 활동은 백종원의 개인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그가 운영하는 외식기업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백종원은 방송을 통해 자신의 외식기업 브랜드들을 홍보하고,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며, 외식 업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비전을 전달했다. 그는 방송에서 자신이 개발한 메뉴나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외식업 창업자들에게 조언을 해주거나, 외식업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백종원은 외식 업계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도움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백종원은 방송 활동을 통해 자신의 요리 실력과 경영 능력을 보여주고, 외식 업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는 백종원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그가 운영하는 외식기업 더본코리아의 성장과 성공에도 기여했다.

 

 

 

[더본코리아의 성장 요인과 경영 철학]

더본코리아는 1994년 백종원 대표가 원조쌈밥집을 런칭하면서 설립된 외식기업이다. 이후 한신포차, 새마을식당, 홍콩반점0410, 빽다방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며 외식업 전 영역에 걸친 성공을 거두었다. 더본코리아의 성장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백종원 대표의 인지도와 신뢰도: 백종원 대표는 요리사이자 외식기업가로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자신의 요리 실력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해왔다. 그는 '백종원의 3대 천왕', '백종원의 골목식당', '장사천재 백사장'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통해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이러한 방송 활동은 백종원 대표의 개인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그가 운영하는 외식기업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 더본코리아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만족스러운 품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는 방송에서 자신이 개발한 메뉴나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외식업 창업자들에게 조언을 해주거나, 외식업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백종원 대표는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 다양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개발: 더본코리아는 그동안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출시하고 확장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을 이룩해왔다. 원조쌈밥집, 한신포차, 새마을식당, 홍콩반점0410, 빽다방 등은 이미 국민적인 인기를 얻은 브랜드들이다. 또한, 롤링파스타, 인생설렁탕, 연돈볼카츠 등은 테스트 브랜드로 시작했지만 가성비 좋은 메뉴와 특색 있는 컨셉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더본코리아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통해 외식 시장에 다양성과 창의성을 더해가고 있다.

 

 

 

[더본코리아의 증시 상장 계획과 전망]

더본코리아는 올해 유력한 기업공개 (IPO) 주자로 손꼽히는 외식기업이다. 백종원 대표가 1994년 설립한 더본코리아는 원조쌈밥집, 한신포차, 새마을식당, 홍콩반점0410, 빽다방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출시하고 확장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을 이룩해왔다. 더본코리아의 증시 상장 계획과 전망은 다음과 같다.

 

- 증시 상장 계획: 더본코리아는 2018년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IPO 추진을 공식화했지만, 2020년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잠정 중단했다. 백 대표는 지난해 3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2023년에 상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증시 상장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관측된다. 앞서 더본코리아는 지난해 매출액 282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2% 증가한 257억 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7% 증가한 15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실적은 IPO를 통해 시장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증시 상장 전망: 더본코리아의 증시 상장 전망은 밝은 편이다. 외식업계의 리더로서의 입지와 백 대표의 인지도와 신뢰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개발 능력,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 등이 더본코리아의 강점으로 평가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배달·포장 등을 강화해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잠재력을 입증한 것도 IPO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브랜드의 국내외 확장, 신규 사업 개발, 기술 투자 등을 위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더본코리아는 더 큰 성장과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본코리아는 올해 증시 상장을 추진하는 외식기업으로, 백종원 대표의 인지도와 신뢰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개발 능력,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 등이 강점으로 평가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잠재력을 입증한 것도 IPO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브랜드의 국내외 확장, 신규 사업 개발, 기술 투자 등을 위해 사용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더 큰 성장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본코리아는 외식업계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