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14. 23:54ㆍ이슈이슈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와 서울시를 연결하는 경전철로, 2019년 9월 개통 이후 많은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열차 용량과 배차 간격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김포공항역에서는 승강장이 한 쪽으로만 있어서 앞뒤로 열차를 붙일 수 없고, 이용객들이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오랜 시간 줄을 서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해결책을 마련하라며 특별지시를 내렸고, 국토교통부와 김포시, 김포골드라인 운영사는 긴급 대책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대책들이 논의되었고, 혼잡도 완화에 얼마나 효과적일지 살펴보겠습니다.
1.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
- 국토교통부는 김포시청∼개화∼김포공항까지 버스전용차로가 지정되면 출퇴근 시간에 셔틀버스를 무제한 투입할 계획
- 고촌역, 풍무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직행하는 셔틀버스를 대폭 늘려서 김포골드라인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 - 버스 운행과 비용 문제는 김포시와 대광위가 협의해 해결하기로 함
- 셔틀버스는 김포골드라인 대체 수단으로 시민들이 지금보다 쾌적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됨
2. 버스전용차로 활용
- 국토교통부는 김포시청∼개화∼김포공항까지 버스전용차로를 지정하고, 서울시에도 개화∼김포공항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즉각 설치할 것을 요청함 - 버스전용차로는 김포골드라인 이용객들이 차량 정체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됨 - 서울시는 김포시에서 1∼2단계 구간 버스전용차로를 우선 설치한 후 효과를 검증한 후 서울시 구간을 재논의하기로 했으며, 대광위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조속한 시일 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힘 - 버스전용차로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 완화뿐만 아니라 수도권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광역버스 증차, 노선 신설, 환승센터와 편의시설 개선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3. 열차 추가 투입
- 국토교통부는 김포골드라인의 수송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 9월까지 열차 5편성을 추가 투입할 계획 - 현재 김포골드라인은 2량 열차 10편성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추가 투입 열차는 4량 열차로 구성될 예정 - 추가 투입 열차는 혼잡도가 가장 높은 고촌역∼김포공항역 구간에서 운행될 것으로 보이며, 배차 간격은 현재 3분대에서 2분대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 열차 추가 투입은 김포골드라인 이용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으로,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과 GTX-D 개통과 함께 김포시민들의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평가됨
4. 전광판 설치
- 김포골드라인 운영사는 이용객들이 실시간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역사 내 전광판 설치를 국토교통부에 요청함 - 전광판은 개찰구 앞에 위치하며, 현재 역사의 혼잡도와 다음 열차의 도착 시간을 표시함 - 전광판을 통해 이용객들은 혼잡도가 높은 경우 다른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출발 시간을 조정할 수 있음 - 전광판 설치는 김포골드라인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단기적인 대책으로, 혼잡도 감소와 인파 집중 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5. 열차 연결 방안
- 김포골드라인은 현재 2량 열차로 운행되고 있으나, 승객 수요에 비해 열차 규모가 작아 혼잡도가 심각한 문제점이 있음 - 열차 규모를 늘리기 위해서는 역사 승강장의 설계를 변경해야 하는데,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일임 - 따라서 열차 연결 방안은 앞뒤로 열차를 한 칸씩 붙여서 혼잡도를 완화하는 것으로 제안됨 - 열차 연결 방안은 김포골드라인의 수송능력을 증대시키고, 승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책으로, 선로와 플랫폼의 설계 문제 등을 고려해 실현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민들의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승객 과밀, 잦은 고장, 안전 문제 등으로 불만이 쌓이고 있음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열차 추가 투입, 전광판 설치, 열차 연결 방안 등의 대책이 제시되었으나, 당장 실행하기 어려운 점이 많음 - 따라서 국토교통부와 김포시, 김포골드라인 운영사는 협력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시급하게 추진해야 함
- 또한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과 GTX-D 개통 등의 장기적인 교통망 확충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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