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공원 매직패스는 새치기가 아니라 가격 차별이다

2023. 4. 24. 21:01정보나라/경제정보

놀이공원 매직패스는 돈을 내면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서비스로, 일부에서는 새치기할 권리를 돈 주고 사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하지만 이것은 소비자의 지불 용의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가격 차별의 한 형태로,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글에서는 가격 차별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격 차별이란 무엇인가?]

가격 차별이란 동일한 상품을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가격을 차별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가격 차별의 예시로는 나이에 따라 다르게 매겨지는 대중교통 요금이나 영화관의 조조할인을 들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상품이라도 국내에서 출시하는 상품과 해외에서 출시하는 상품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한다면 역시 가격 차별이 이뤄진 경우이다.

 

가격 차별이 가능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첫째,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소비자들의 지불 용의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 기업은 소비자의 유형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어떤 소비자에게 얼마의 가격을 부과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셋째, 소비자 사이에 재판매가 불가능해야 한다. 즉,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소비자가 비싼 가격에 구입한 소비자에게 재판매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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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차별의 종류와 예시]

가격 차별에는 기업이 소비자의 수요 패턴을 완벽하게 알고 있어 소비자마다 일일이 다른 가격을 매기는 제 1급 가격 차별, 수량 할인의 의미를 갖는 제 2급 가격 차별, 마지막으로 소비자 그룹별로 다른 가격을 부과하는 제 3급 가격 차별이 있다.

 

제 1급 가격 차별은 완전 가격 차별이라고도 하며, 기업이 각 소비자의 최대 지불 용의만큼 가격을 매길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기업은 보상수요곡선 아래 면적 전체를 이윤으로 가져가므로 소비자잉여는 전부 생산자에게 흡수된다. 이러한 가격 차별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현실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일부 서비스나 경매에서는 비슷한 형태의 가격 차별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항공사가 각각의 승객에게 다른 요금을 부과하거나, 의사가 환자에 따라 다른 진료비를 받거나, 경매에서 각각의 입찰자가 자신의 입찰가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제 2급 가격 차별은 수량 할인이라고도 하며, 기업이 소비자의 특성을 사전에 관측할 수 없을 때 여러 메뉴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유형에 적합한 메뉴를 선택하도록 하는 가격 차별 방법이다. 이 경우 기업은 소비자의 유형을 식별할 수 없으므로 각 소비자에게 최대 지불 용의만큼 부과할 수 없고, 일부 소비자잉여가 남게 된다. 이러한 가격 차별은 현실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책이나 영화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는 기업이 구매량에 따라 단가를 낮추거나, 통신사가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다른 요금제를 제공하거나, 슈퍼마켓이 대량 구매시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제 3급 가격 차별은 그룹 할인이라고도 하며, 기업이 소비자를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다른 가격을 부과하는 것이다. 이 경우 기업은 쉽게 관측할 수 있는 특징에 따라 그룹을 나누고 같은 그룹 내의 소비자에게는 같은 단위당 가격을 매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소비자일수록 높은 가격에 수요를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격 차별은 현실에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영화관이나 대중교통에서 청소년이나 노인에게 할인을 해주거나, 학생이나 군인에게 식당이나 미용실에서 할인을 해주거나, 여성이나 아동에게 의류나 장난감에서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기업은 각 그룹의 수요탄력성이 다르다고 판단하고, 높은 탄력성을 가진 그룹에게는 낮은 가격을 부과하여 수요를 유도하고, 낮은 탄력성을 가진 그룹에게는 높은 가격을 부과하여 이윤을 극대화한다.

 

 

 

[가격 차별의 장점과 단점]

가격 차별이란 기업이 소비자의 수요 패턴을 구분하여 다른 가격을 부과하는 행위이다. 가격 차별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시장 확대를 유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소득 분배의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는 단점도 있다.

 

■ 가격 차별의 장점

- 시장 확대를 유발할 수 있다. 가격 차별을 통해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은 소비자에게는 낮은 가격을, 낮은 소비자에게는 높은 가격을 부과하여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다. 이는 생산량 증대와 고용창출로 이어지므로 국가경제에 도움이 된다.

 

- 소득 재분배의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가격 차별을 통해 기업은 저소득층이나 특정한 조건을 갖는 소비자에게 할인이나 보조금을 제공하여 그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공정성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가격 차별의 단점

- 소비자잉여가 생산자잉여로 전환된다. 가격 차별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최대 지불 의사에 따라 가격을 매기므로, 소비자가 지불 의사보다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경우가 줄어든다. 이는 소비자의 효용 감소와 생산자의 이윤 증가로 이어지므로, 시장에서 발생하는 총 잉여는 변하지 않지만, 그 분배가 불균형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 가격 차별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를 강제적으로 구분하고, 그들에게 다른 메뉴나 조건을 제시하여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이는 소비자의 자유로운 결정권을 침해하고, 정보 비대칭이나 거래 비용 등으로 인해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결론: 매직패스는 새치기가 아니라 가격 차별이다]

매직패스는 놀이공원에서 어트랙션을 타기 위해 줄을 서지 않고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매직패스를 구매하지 않은 일반 이용객들에게는 새치기와 같은 불공정한 행위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매직패스는 가격 차별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가격 차별이란 판매자가 소비자의 수요 패턴이나 지불 의사에 따라 같은 상품에 다른 가격을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가격 차별은 판매자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며, 시장의 효율성과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직패스는 3급 가격 차별의 예시로 볼 수 있다. 3급 가격 차별은 소비자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몇 그룹으로 나눠 각각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것이다. 매직패스는 시간이 많고 돈이 적은 소비자와 시간이 적고 돈이 많은 소비자를 구분하여 다른 가격을 부과한다. 시간이 적고 돈이 많은 소비자는 매직패스를 구매하여 줄을 기다리지 않고 어트랙션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시간이 많고 돈이 적은 소비자는 일반 이용권으로 줄을 기다리면서 어트랙션을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놀이공원은 매직패스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소비자는 자신의 선호와 예산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 차별은 사회 전체로 보면 순기능을 한다. 가격 차별을 통해 놀이공원은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어트랙션을 운영하며, 더 많은 고용과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 이는 국가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격 차별은 소득 재분배의 효과도 있다. 저소득층이나 특정한 조건을 갖는 소비자에게 할인이나 보조금을 제공하여 그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공정성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매직패스는 새치기가 아니라 가격 차별이라고 할 수 있다. 가격 차별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고, 사회 전체의 효율성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가격 차별에는 한계와 문제점도 있다. 가격 차별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 침해나 불법적인 정보거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가격 차별은 소비자의 지불 용의에 따라 가격을 매기므로, 소비자가 지불 용의보다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경우가 줄어든다. 이는 소비자의 효용 감소와 생산자의 이윤 증가로 이어지므로, 시장에서 발생하는 총 잉여는 변하지 않지만, 그 분배가 불균형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절한 규제와 감독이 필요하다.